정부는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방안 마련하라
정부는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방안 마련하라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7.03.2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유동성 위기 극복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라

거제시의원 마선거구 보궐선거 예비후보 김용운

지역경제를 떠받쳐 온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로 또다시 어려움에 처해 있다.

당장 오는 4월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원을 비롯해 연말까지 9400억원, 내년 3월까지 1조 350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한다. 정부의 지원 없이 대우조선해양이 이만한 금액을 단기간에 자력으로 마련하기란 불가능하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공시에서 지난해 영업손실 1조6천억원, 당기순손실 2조7천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4년 연속 적자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2015년 10월 4조 2천억원의 경영정상화 자금을 투입하고, 2016년 11월 출자전환을 통해 2조 8000억원의 자본을 확충했다. 이번에 또다시 대규모 자금지원 여부를 둘러싸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 이 때문이다. 이해 못하는 부분이 아니다.

하지만 만약 대우조선해양이 4월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를 갚지 못해 부도가 나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이로 인한 지역적, 국가적 경제적인 충격은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도산하면 57조원의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추가 수주가 불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13조원에 달하는 수주잔량 114척의 RG(선수금환급보증) 콜도 물어줘야 한다. 3만여명이 넘는 직영,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대량실업 사태는 불을 보듯 뻔하다. 가정과 지역경제의 파탄은 시간문제다. 대우조선해양과 직간접으로 연관돼 있는 수많은 기업 또한 연쇄부도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잠수함 등 방위산업과 최첨단 LNG(액화천연가스)선 등 대우조선해양이 독보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술력은 해외로 유출돼 국내 조선업 경쟁력에 암운이 드리울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오늘날 위기가 정부와 채권단의 무능한 관리능력, 경영자들의 도덕적 해이, 유가하락에 따른 업황부진에 따른 것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다 만들어 놓은 1조원대의 소난골 해양프로젝트를 제때 인수해 가지 않은 것도 현재 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그럼에도 노동자들은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고통분담을 감내해 왔다.

노조는 지난 1,2차 정부지원을 앞두고 채권단의 요구에 따라 확약서를 제출했다. 수천명의 노동자들이 희망퇴직을 받아들이는 등 1만명 이상의 노동자들이 구조조정 대상이 돼 대우조선을 떠났다. 남아있는 이들도 힘겹기는 마찬가지다. 임금은 삭감됐으며, 각종 복지정책도 후퇴했다. 회사를 연매출 7조원, 직영 노동자 7천명 수준인, 과거에 비해 절반 규모로 줄이겠다는 구조조정의 한파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음식업, 소매업, 부동산업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거제시민들 역시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 국가 경제발전에 효자 노릇을 해 온 대우조선해양이 퇴출로 내몰리게 된다면 그 결과가 거제만이 아니라 국가적 재앙으로 확산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

따라서 오는 23일로 예정된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관련 처리방안 발표는 대우조선해양의 신속한 회생방안을 담은 것이어야 한다. 금융권의 추가 지원 난색을 이유로 방치하거나 대선 이후로 방안 마련을 미루자는 것은 정부의 책임있는 태도도 아닐 뿐더러 용납될 수 없다. 금융권 역시 채권 회수에만 목을 맬 것이 아니라 만기연장이나 상환유예, 출자전환 등의 고통 분담에 즉각 동참해야 한다. 회사 임직원들 또한 비록 앞으로의 상황이 고통스럽더라도 회사 정상화를 통한 지역과 국가경제 안정을 위해 적극 협력해 줄 것으로 믿는다.

현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우조선해양은 114척(340억달러)이라는, 전 세계 조선사 중 제1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초에 1조원 가량의 수주를 확정했고, 추가로 수조원대의 수주협상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들도 사력을 다하고 있다.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는 LNG운반선 등 가스선 시장이 살아나고 있는 것도 청신호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대우조선이 1년만 버티면 23조원이 회수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구조조정이 여전히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현재 위기는 구조적 문제가 아닌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정도의 위기다. 정부의 무책임과 컨트롤타워 부재로 인해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이는 단순히 한 회사,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조선업, 나아가 한국 경제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것이다. 부디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거제의 모든 정치권과 행정 역시 지역경제와 노동자의 명운이 걸려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모아주길 기대한다.

2017. 3. 20
거제시의원 마선거구 보궐선거 예비후보 김용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